음식먹는 습관조절
http://www.chikwa.net/108   주소복사 
'음식의 양보다는 접촉시간이 큰 영향'
 
충치예방을 위해서는 음식 먹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음식의 종류보다 습관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도 듭니다.우리 입안은 음식을 먹은 뒤에 시간이 지나면 침이 스스로 입안을 청소합니다.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자정작용 입니다. 그런데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이런 자정작용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침이 청소를 해도 새로운 음식물이 들어와 쌓이기 때문입니다.

간식으로 가공식품보다는 과일이나 우유처럼 충치를 덜 일으키는 음식이 좋아요. 단 것을 먹어야 한다면 후식으로 함께 먹고 곧바로 칫솔질 하는 게 좋습니다.

음식의 양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새로운 음식이 들어오면 충치가 생기는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무슨 일을 하면 조금씩 오래 음식을 먹는 습관이 있으면 간식시간을 정하고 간식시간 이외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침도 덜 나와서 자정작용도 약하게 됩니다.


 

충치를 부르는 식습관 함께 체크해보세요!

□ 탄산음료를 매일 먹는다

□ 달콤한 사탕, 초콜릿을 좋아해 항상 먹는다.

□ 아이스크림을 자주 먹는다.

□ 토마토, 오이 같은 채소는 먹지 않는다.

□ 케이크를 먹으면서 TV를 본다.

□ 커피를 마시면서 컴퓨터를 한다.

□ 과자를 먹으면서 책을 본다.

체크되는 항목이 많을수록 충치가 생길 확률이 커집니다. 해당되는 항목이 있다면 생활습관을 바꿔보세요. 텔레비전을 보거나 책을 읽으면서 음식을 먹는 습관은 충치 예방에 좋지 않습니다. 간식은 시간을 정해서 하고 음식을 먹은 뒤에는 반드시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기사작성일 | 2018-10-10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