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
치약은 치아를 깨끗하게 하고 입안을 상쾌하게 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과거에 치약 대신 소금을 사용한 적도 있지만 현재는 약용 첨가물로 치료효과까지
갖춘 다양한 치약을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치약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자신에 맞는 치약을 잘 선택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구강건강관리를 해봅시다.
[치약성분]
치약은 마모제, 물, 습윤제, 계면활성제, 향료, 감미제, 약용성분, 색소, 보존제 등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마모제는 입자형태로 칫솔질을 할 때 치아를 깨끗이 닦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 습윤제는 치약이 굳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계면활성제는 비누처럼 기름기를 제거하는 성분입니다. 향료는 좋은 냄새를 위해, 감미제는 좋은 맛을 위해, 색소는 좋은 빛깔을 내기 위해 미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약에는 오래 보관, 사용할 수 있게 보존제가 포함되어 있고 약용성분에 따라서 충치예방, 잇몸병예방, 치석형성을 억제하는 등의 다양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치약선택]
치약을 선택하는데 특별히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은 치약의 마모도 입니다. 칫솔질을 자주하고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경우는 마모도가 적은 치약을 선택해 필요이상으로 치아가 닳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반면, 칫솔질을 해도 잘 닦이지 않은 것 같다고 자주 느끼면 마모도가 높은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효과]
불소는 충치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행히 국내에서 제조 시판되는 대부분의 치약에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별도로 신경쓰지 않아도 치약 사용만으로 불소의 효과를 어느정도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약을 자주 삼키는 경우에는 과도한 불소의 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치약을 삼키는 어린이의 경우에는 최소한의 치약만 짜서 사용하거나 불소가 포함되지 않은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을 처음 배우는 영유아용 치약에는 이러한 이유로 불소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약마모력]
칫솔질의 마모력은 치약 마모제의 고유경도, 입자의 크기와 모양 등 치약의 마모도의 영향도 있지만, 칫솔질 방법, 칫솔모의 경도, 칫솔의 교환주기, 칫솔질 횟수 등 구강위생습관 전반과 관련이 있습니다. 마모력이 너무 크면 치아를 과도하게 닳게 해서 좋지 않고 마모력이 너무 적으면 깨끗하게 구강관리를 할 수 없으므로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맨 구강건강 248 페이지(악어미디어)
 
    도서명 : 치아맨 구강건강   |   저자 : 심수영
    발행일 : 2014년 9월 15일   |   발행처 : (주)악어미디어
 
기사작성일 | 2018-07-25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