칫솔
http://www.chikwa.net/48   주소복사 
칫솔은 크기와 형태, 모의 질감, 디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다양한 칫솔 중 개인의 구강상태에 맞는 칫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칫솔의구조

칫솔은 칫솔모가 있는 칫솔 머리 부분과 손잡이로 이루어져 있으며, 손잡이와 머리 사이에는 목(shank) 이라고 불리는 좁은 부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칫솔모 하나하나를 강모라고 합니다. 이러한 칫솔 강모가 다발로 함께 모였을 때 강모속(tuft)이라고 부릅니다. 강모속들이 모여 칫솔 머리 부분을 구성합니다. 칫솔의 성능은 칫솔모의 길이와 위치, 강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습니다. 손잡이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칫솔 머리 형태

칫솔 머리부를 옆에서 보면 오목형, 볼록형, 편평형, 요철형의 4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오목한 형태는 치아의 앞쪽이나 바깥쪽을 닦기 좋으며,볼록한 형태는 치아의 안쪽 면을 닦기 편리합니다. 요철형은 치아 사이를 닦기에 편리합니다.

칫솔 손잡이 형태

가장 기본이 되는 칫솔 손잡이는 반듯한 형태와 각도가 있는 형태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칫솔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칫솔을 잡았을 때 편안한 느낌이 들도록 손잡이에 고무나 실리콘을 부착하기도 하고, 안정감을 주기위해 손잡이 뒤에 엄지손가락이 놓일 자리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구강 내와 구강주위에 더 잘 닿게 하기위해 손잡이를 다양한 각도로 구부러진 형태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손잡이의 디자인과 길이는 편안하게 칫솔질 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칫솔질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칫솔모 질감

보통 칫솔모는 나일론으로 되어 있습니다. 칫솔모 질감이라 함은 얼마나 단단한지, 얼마나 뻣뻣한지, 얼마나 강한지를 나타냅니다. 칫솔모의 질감은 재질, 직경, 길이, 강모속, 칫솔모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칫솔모 질감의 표시는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제조업자가 자체 테스트 기준으로 칫솔의 잘감을 표시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칫솔을 선택해야 합니다.

칫솔모 형태

칫솔모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긴 칫솔모를 끊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절단된 섬유의 단면은 끝부분이 뭉툭하거나 날카로운 형태를 띄게 됩니다. 1984년 Bass는 이러한 칫솔모 끝은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둥글거나, 끝이 가늘어지거나, 부드러운 재질의 칫솔모 끝은 손상을 덜 준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후 안정성 문제로 인해 대부분의 칫솔모 끝은 둥근 형태로 제작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표준이 되는 끝이 둥근 칫솔모 외에 다양한 질감과 직경, 끝처리 형태를 갖는 칫솔모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출처 : 치아맨 구강건강 230페이지(악어미디어)
 
    도서명 : 치아맨 구강건강   |   저자 : 심수영
    발행일 : 2014년 9월 15일   |   발행처 : (주)악어미디어
 
기사작성일 | 2018-07-26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