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기 영양
http://www.chikwa.net/52   주소복사 
임신 중에 엄마가 섭취하는 영양분은 태어날 아이의 치아형성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골고루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임신 중 엄마가 섭취하는 영양분은 태어날 아이의 치아형성에 영향을 줍니다.
아이의 치아는 임신 6주부터 발생하기 시작하며, 이때는 특히 치아 발육에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 칼슘, 인, 비타민 A, C, D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기 영양상태가 좋지 않으면 치아의 겉껍질인 법랑질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치아가 훨씬 빨리 썩게 되므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임신기 영양섭취


단백질
단백질은 모든 신체조직의 성장과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 및 수유기에는 필요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태아의 성장발육 및 임신과 관련된 모체의 필요도 증가에 의해 양질의 단백질섭취는 필수적이며, 치아와 주변조직의 정상적인 발육을 위해서도 충분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
칼슘은 체내골격과 치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임신 말기에는 태아의 골격과 치아의 발육이 급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임부에게 칼슘의 충분한 섭취가 요구됩니다. 칼슘 섭취부족은 태아의 치아 및 골격과 장기 형성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치아의 외형을 이루는 법랑질과 상아질이 불완전하게 발육하게 되고, 비타민 C는 조직의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부족 시에는 치수조직의 변성, 치아주변 잇몸조직 이상 등을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 D가 결핍되는 경우 법랑질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치아우식증(충치)이 생깁니다.
임신하면 엄마의 치아에서 칼슘이 빠져나간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의 치아형성에 필요한 칼슘은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에 제공되며,
칼슘이 부족한 경우 엄마의 뼈에 축적된 칼슘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임신 중 영양소 권장량의 변화

임신을 했다고 임신 전 보다 2배의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적정량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부의 식사관리 지침

비만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다양한 식품을 선택하여 섭취하되 에너지 양보다는 질적으로 우수한 단백질 식품 등을 선택합니다.

단백질 식품은 철분이 많이 함유된 붉은 살코기나 간, 무기질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과 해조류가 좋고, 칼슘의 공급원으로 뼈째 먹는 생선과 우유를 매일 섭취하도록 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생리기능 조절에 필수적이므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며, 비타민C는 스트레스 완화와 감염예방을 위해 충분히 공급하도록 합니다.


 
    도서명 : 치아맨 구강건강   |   저자 : 심수영
    발행일 : 2014년 9월 15일   |   발행처 : (주)악어미디어
 
기사작성일 | 2018-07-26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