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병, 이렇게 진행되요
http://www.chikwa.net/73   주소복사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가끔 잇몸이 부어 오른다면 잇몸병이 생긴 것입니다. 치주병은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 간과하기 쉽습니다. 일단 치조골이 손상되면 다시 건강한 상태로 돌이킬 수 없고 악화속도가 빨라지므로 조기치료와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칫솔질 하면서 잇몸을 살펴보세요. 건강한 잇몸은 단단하고 연분홍색이며 칫솔질을 해도 피가 나지 않습니다. 치은염이 생기면 칫솔질을 할 때 피가 나며, 잇몸이 붓고 검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치주염 초기에는 잇몸 상부가 치아로부터 분리되고 잇몸뿐만 아니라 치조골까지 염증이 퍼지기 시작합니다. 치주염이 심해지면 잇몸이 많이 붓고 고름이 나오며, 잇몸이 내려오면서 치아 뿌리가 드러나고 치아가 흔들립니다.
치은염은 잇몸에만 병이 생긴 것으로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고 구강위생관리를 꼼꼼히 하면 잇몸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잇몸뿐 아니라 치조골까지 염증이 퍼져 칫솔질이나 시중의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치과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 후에도 내려간 잇몸뼈가 처음 상태로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출처 : 치아맨 구강건강 124p,125p
 
    도서명 : 치아맨 구강건강   |   저자 : 심수영
    발행일 : 2014년 9월 15일   |   발행처 : (주)악어미디어
 
기사작성일 | 2018-09-11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