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에 의한 자연적인 회복
http://www.chikwa.net/75   주소복사 
충치 예방

음식을 먹으면 우리 입안은 세균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입안의 침이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를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균의 활동으로 치아가 손상되어도 침의 자정작용으로 자연적인 회복이 가능합니다. 이 균형이 유지되면 치아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충치가 생겼다는 것은 치아의 손상과 회복의 균형이 무너진 것을 의미하며 균형을 맞추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침은 타액이라고도 부르며 입안을 적시고 있는 액체입니다. 침의 99% 이상은 물이며 나머지는 약간의 유기물질과 무기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침에는 칼슘과 인산염이 포함되어 있어서 세균의 산으로 손상된 치아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칫솔질 후 음식을 먹지 않고 있는 동안에는 약해진 치아부분이 다시 단단한 치질로 회복되는 작용이 지속됩니다.

침은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어기능을 합니다. 침은 구강점막에 액체막을 형성해 점막세포를 보호하고 건조를 방지하여 치아와 점막의 마찰로 인한 손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입안의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를 청소하는 역할을 하며, 침 속의 단백질과 백혈구에 의해 항균작용을 합니다. 한편 피가 났을 때 침 속의 혈액응고인자가 피를 응고되도록 합니다.
침샘
침을 만드는 곳을 침샘이라고 하는데 큰 침샘은 귀밑, 턱밑, 혀밑에 있고 좌우 쌍으로 있습니다.
작은 침샘은 입안에 골고루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귀밑샘은 침샘 중 가장 크고 삼각형 모양으로 피부 밑에 있어 손으로 만질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침은 도관을 통해 뺨으로 흘러나옵니다. 턱밑샘은 호두만한 크기로 아래턱이 각을 이루는 부위 안쪽에 있고 혀 아래로 분비합니다. 혀밑샘은 구강의 바닥 아래쪽에 있고 혀 밑에 여러 도관을 통해 넓게 배출합니다.
 
    도서명 : 치아맨 구강건강   |   저자 : 심수영
    발행일 : 2014년 9월 15일   |   발행처 : (주)악어미디어
 
기사작성일 | 2018-09-11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