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예방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 불소용액양치
http://www.chikwa.net/81   주소복사 
충치 예방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

불소용액양치는 충치예방을 위해 안전하고 손쉬운 방법입니다. 불소가 치아에 접촉하는 효과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불소를 치아에 바르면 치아표면에 붙어서 치아 자체가 더 강해집니다. 세균의 배설물인 산이 치아를 녹이려고 하더라도 불소가 붙은 치아표면은 강해서 잘 녹지 않습니다. 칫솔질 후 불소용액으로 입안을 양치하는 것으로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불소농도에 따라 매일 양치하거나 일주일에 한 번 양치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농도와 용량을 정확히 사용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시행할 때는 낮은 농도로 매일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한번 자기 전 칫솔질을 한 후 불소용액양치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칫솔질은 치태를 닦아주는 기능을 해 불소와는 다른 원리의 예방법입니다. 칫솔질 후에 불소양치를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칫솔질을 마쳤으면 불소용액을 한 모금 정도 컵에 따라서 입안에 머금습니다. 불소용액이 치아에 골고루 닿을 수 있게 가글합니다. 너무 빨리 뱉지 않도록 하며 시간은 1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아이가 어려서 1분 동안 불소용액을 머금고 있기 어렵다면 짧은 시간 가글하고 뱉은 후 다시 머금게 합니다. 욕실에서 1분간 있는 것이 지루하다면 불소용액을 머금고 1분 동안 음악을 들으며 체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불소용액을 뱉은 뒤 입안을 물로 헹구지 말아야 하며 최소 30분 정도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를 치아에 바르는 방법으로 물로 닦아내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불소용액은 유리병 등 다른 용기에 옮겨 담지 않습니다.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게 보관합니다. 구강양치용 이외의 내복용 또는 기타의 용도로 사용하지 마세요.

불소용액양치는 충치 예방을 위해 안전하고 손쉬운 방법입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시행하면 충치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불소이용법은 칫솔질과 다른 효과에 의한 충치 예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에게 적합한 불소이용법과 칫솔질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소용액양치 외에 불소함유 치약사용, 불소정제복용, 불소도포,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 등의 불소이용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불소이용방법을 치과의사 선생님과 상의해보세요.
 
기사작성일 | 2018-09-11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