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가지 임플란트 치료방법
http://www.chikwa.net/88   주소복사 
임플란트의 구조가 이와 같이 2단 또는 3단 구조로 되어 있는 이유로 인해, 임플란트 치료 과정 또한 그에 맞게 2단계 또는 3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것입니다.

턱뼈 속에 매립되는 ‘픽스쳐’(자연치아의 뿌리에 해당)와 잇몸 위에 올라오는 ‘지대주’(자연치아의 머리에 해당)가 서로 분리 되어 있는 가장 일반적인 임플란트 형태는 다음과 같이 2가지 종류의 수술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턱뼈 속에 픽스쳐를 식립함과 동시에 곧바로 지대주를 연결하여 잇몸 위로 금속머리가 올라오도록 하는 1회법 수술입니다. 이 방법은 통상적으로 잇몸과 뼈의 상태가 양호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먼저 턱뼈 속에 픽스쳐를 심고 골유착을 위해서 적절한 기간(통상 3~6 개월, 골이식을 시행한 경우는 그 이상)을 기다린 후에 다시 잇몸을 절개하여 픽스쳐에 지대주를 연결하는 2회법 수술입니다. 이 방법은 뼈나 잇몸의 상태가 양호하지 않을 때 많이 사용하며 가장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단 1회의 수술로 끝날 수도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2회의 수술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뼈(치조골)나 잇몸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뼈이식술 또는 잇몸 이식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술이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환자들의 구강 상태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수술의 횟수나 치료 과정이 달라집니다. 간혹 가족이나 지인들 중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먼저 받은 사람들이 있는 경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사람에게 치료 과정을 듣게 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보니 그 사람과 똑같은 치료비와 치료과정이 본인에게도 적용될 거라는 생각을 갖고서 치과를 찾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하지만, 타인과 자신의 상황이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자신의 입 안에서도 오른쪽과 왼쪽, 위턱과 아래턱, 앞니와 어금니 등 모든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똑같은 치료가 적용되는 것이 아님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도서명 : 치과의사가 전하는 임플란트와 치아건강   |   저자 : 임필, 심수영
    발행일 : 2017년 5월 3일   |   발행처 : (주)악어미디어
 
기사작성일 | 2018-09-13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