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에 따라 다른 임플란트 치료과정
http://www.chikwa.net/93   주소복사 
임플란트의 구조는 통상적으로 치조골 속에 심게 되는 픽스쳐와 잇몸 위로 올라오는 지대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치조골에 픽스쳐를 심는 과정으로서 치조골의 양과 질이 양호하면 수술 시간도 짧아질 수 있고 통증이나 붓기도 심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치조골의 상태가 임플란트를 심기에 양호한 상태가 아니라면 부족한 뼈를 보강하기 위한 뼈이식술을 추가적으로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고 통증이나 붓기도 심해집니다. 뼈이식술의 범위가 커질수록 전체적인 치료기간도 길어집니다.

뼈이식술이 필요없을 정도로 치조골이 양호한 경우라면, 임플란트가 뼈와 붙게 되는 ‘골유착’ 에 걸리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3~6개월 정도이지만, 뼈이식술을 병행하게 되면 그 보다 기간이 더욱 길어지게 됩니다. 1회법 수술을 하였을 경우에는 임플란트(픽스쳐)를 심고 나서 몇 개월 기다렸다가 임플란트의 골유착이 완료되고 나면 곧바로 크라운 제작을 위한 본 뜨기 단계에 들어갈수 있습니다.

반면, 2회법 수술을 하였을 경우는 임플란트(픽스쳐)를 심고 몇 개월을 기다려 골유착이 이뤄지고난 후 다시 한번 2차 잇몸 절개 수술을 통해서 잇몸 위로올라오는 지대주를 연결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그런 후에 절개했던 잇몸이 아물고 나면 본뜨기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자신이 1회법 수술을 받았는지 2회법 수술을 받았는지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임플란트를 심는 수술 단계가 끝났을 때 잇몸 위로 금속 머리가 노출되어 있다면 1회법 수술을 받은 것으로 생각하면 되고, 잇몸 위에 아무것도 노출되어 있지 않다면 2회법 수술을 받은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1회법이든 2회법이든 수술 과정이 모두 끝나고 나면, 이제는 치아 머리에 해당하는 크라운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넘어가는데 이것 또한 곧바로 최종 크라운을 제작하여 장착하는 경우가 있고, 때에 따라서는 임시 크라운을 일정 기간 끼운 채로 서서히 씹는 힘이 가해지도록 하고 난 후에 최종 크라운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많은 숫자의 치아를 상실했던 환자가 다수의 임플란트를 심은 경우라든지 치조골 상태가 심하게 좋지 않아서 골이식술을 많이 시행한 경우, 또는 앞니 임플란트에서 크라운의 잇몸경계 부위를 보다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 임시치아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도서명 : 치과의사가 전하는 임플란트와 치아건강   |   저자 : 임필, 심수영
    발행일 : 2017년 5월 3일   |   발행처 : (주)악어미디어
 
기사작성일 | 2018-09-19   
잘못된 내용이나 의견있으시면 메일 보내주세요. (E-MAIL : khyou@ak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 문의